6대 핵심역량
핵심역량 지표 및 정의
역량지표 | 정의 |
---|---|
자기관리 역량 | 생애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, 정서적 자기조절 및 시간·건강관리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 |
리더십 역량 | 논리적 판단에 의거하여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, 책임감과 통솔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|
글로벌 역량 | 세계인들과 소통과 화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수용하려는 태도 |
자원 활용 역량 |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, 인적·물적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수행성과를 높이는 능력 |
창의적 문제해결역량 | 도전적 태도로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능력 |
의사소통과 공감 역량 |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하고,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문서로 작성하는 능력 |
핵심역량진단 개요
조사 시기 : 매년 1학기
조사 대상 : 재학생 전체
조사 방법 : PC 및 모바일을 이용한 온라인 검사
결과 활용
- 교육과정 개발 및 교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여 교육의 질 향상
- 개인 역량 변화 추이 비교를 통한 부족한 역량 강화